반응형

 

카톡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저도 얼마전에 카톡용량을 정리했는데요, 그때 5기가인가 10기가인가 용량이 넘쳤던걸로 기억합니다.

카카오톡 용량 줄이는 방법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채팅방을 나가거나 대화방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뿐인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대화방과 채팅내용, 미디어파일을 모두 유지하면서도 카카오톡 용량만 따로 줄일 수 있습니다.

 

바로 설명 들어갈게요.

채팅방과 채팅내용, 미디어파일을 그대로 두고도 카카오톡 용량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대화내용 백업을 통한 방법인데요, 하나씩 설명 드릴게요.

 

먼저 비교사진을 위해 현재 사진 제 카카오톡 용량을 보여드릴게요.

지금 제 카카오톡은 거의 1기가 용량을 잡아먹고 있네요. 네 저런 항목들이 저정도 용량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용량줄이기

 

아 그리고 대화창과 미디어 파일도 미리 남겨둘게요.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해야 하니까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먼저 대화내용을 백업을 해주세요. 내 대화내용은 소중하니까요~

아래 사진처럼 오른쪽 하단 ... 을 클릭하면 설정화면으로 갈 수 있어요.

 

 

설정화면에서 채팅 메뉴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용량확보

 

 

채팅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와요. 바로 대화백업을 눌러줍니다. 백업을 누르면 아래쪽에 백업을 한번더 눌러줘야 합니다.

카카오톡 대화백업

 

 

 

백업을 누르면 이렇게 비밀번호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내 백업파일은 소중하니까요~ 백업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절대 백업못합니다. 간단한 숫자 4개로만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꼭 메모하거나 기억해주세요.

백업 비밀번호

 

 

이렇게 백업이 진행되고 완료가 되면 백업파일이 생성돼요.

 

 

 

 

백업파일이 생성됐으면 다시 휴대폰 설정으로 가주세요. 이게 귀찮으면 그냥 카카오톡을 삭제해주세요.

둘중에 더 편한걸로 선택하면 됩니다. 삭제하는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저는 설정에서 데이터 지우기를 해보겠습니다.

엘지폰 기준입니다. 다른 제조사는 그에 맞는 메뉴에 들어가주세요.

휴대폰 설정 일반탭에서 앱 및 알림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그리고 앱 정보를 눌러 카카오톡을 눌러줍니다.

휴대폰 설정 화면

 

 

카카오톡 저장공간에 1기가 넘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게 보이네요. 여기서 제거를 누르면 어플이 삭제 되는겁니다.

저장공간을 클릭해 한번더 메뉴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데이터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카카오톡을 지우지 않고 그 안의 데이터만 지우는 기능입니다.

 

 

 

 

데이터 지우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겁먹지 마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왜냐하면 우리는 백업을 했으니까요~ 지우고 나니 어플 자체의 용량인 174MB만 남고 데이터가 0이 되었네요.

그럼 이제 대화를 복원하러 가야죠~

카카오톡 데이터 삭제

 

 

 

카카오톡을 다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본인의 계정을 입력해 주세요. 계정은 절대절대!!! 까먹으면 안돼요.

계정을 입력하지 않으면 백업파일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톡 로그인

 

 

 

전화번호 입력과 프로필 확인은 넘어갈게요. 그냥 자동으로 거치는 과정이니까요.

위 단계를 거치고 나면 드디어 복원을 할 수가 있어요. 카카오톡 데이터를 지우기 전에 백업했던 파일을

복원할거냐고 물어보는 화면이 나옵니다. 백업할때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이때 비밀번호도 절대절대 까먹으면 안됩니다!!! 비밀번호를 모르면 대화를 복원할 수 없어요ㅠㅠ

카카오톡 대화복원

 

 

 

백업파일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드디어 복원이 시작됩니다. 복원은 대부분 1분 이내로 끝나요.

복원이 완료됐네요.

카카오톡 복원 완료

 

 

 

그럼 가장 중요한 카카오톡 용량은 잘 줄어들었는지 대화방과 미디어 파일들은 잘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먼저 대화방 목록입니다. 다 잘있네요. 방제목만 남아있는거 아니냐구요? 대화방 안에 이렇게 사진과 대화도 잘남아있네요. 개인정보들이 있어 심하게 모자이크 된 점 양해 부탁드려요.

 

 

 

마지막으로 복원 후의 카카오톡 용량을 보겠습니다. 어플 기본용량인 174MB에 데이터 80MB정도가 추가되어 총 257MB 용량을 차지하고 있네요. 데이터를 지우기 전에 거의 1GB였으니 800MB 넘게 용량을 줄었네요.

거기에 대화내용과 사진들은 그대로 있으니 개이득!^^

물론 카카오톡을 계속 사용하면 다시 데이터가 쌓입니다. 이건 다른 방법을 써도 다 마찬가지겠죠? 그때마다 한번씩 이 방법을 통해 용량을 확보해주시면 기존 대화들을 보관하면서 휴대폰 용량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줄어든 카카오톡 용량

 

 

단 백업을 할 경우 자잘한 카카오톡 설정은 다시 세팅해주셔야 해요. 예를 들면 채팅방 정렬이나 이모티콘은 다시 다운받아야 하고(재구매가 아니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 받는 것) 사진, 동영상 전송 화질 설정 등은 새로 해주셔야 해요.

지금까지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휴대폰 쾌적하게 사용하세요~

그럼 이만

뿅!

반응형

+ Recent posts